Final IK를 통해 자연스러운 동작을 구현, 추가해보자
IK를 통해 동작을 구현한다면 복잡한 동작을 간단하게 구현 가능하다.
그러나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VRC Docs에서 경고하듯, 제대로된 작동은 하지않는다.
사용이 허가되어있지만 작동에 오류가 있다.
Unity Editor의 일반적인 아바타는 위와같은 컴포넌트를 가지지만
VRC 실행중에는 최상단 오브젝트에 Final IK의 Full Body Biped IK와 VR IK가 추가된다.
여기서 Full Body Biped IK는 몸을, VR IK는 머리를 제어한다 생각하자.
따라서 우리들은 동작을 구현하기위해 Full Body Biped IK(이하 FBBIK)를 제어해야한다.
그러나 아바타 최상단은 VRC 아바타 시스템이 통제하는 IK들이 추가되는 위치이기 때문에
해당 위치에 추가하면 제어권을 뺏기게되어 오작동이 일어나게된다.
때문에 우리가 사용할 FBBIK는 다른위치에 추가해야한다.
이제 최상위에 추가될 FBBIK와
우리가 통제 가능한 FBBIK 두가지가 혼재하게 되었다.
그러나 두가지 FBBIK가 동시에 작동하게되면 문제가 생길수밖에없다.
따라서 원하는 동작을 실행할때에는 추가한 FBBIK를,
평소에는 최상단 FBBIK를 활성화 시키도록 한다.
이로서 FBBIK를 충돌없이 제어가 가능하게되었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동작을 만드는지에 대해서는 모를것이다.
이에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간단하게 서술하도록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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